Welcome to the

Smart Cities Index Report




Acknowledgement

   UN에 따르면 전 세계 40억 명 이상의사람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2050년까지 전세계 인구의 2/3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게될 것이다. 도시는 현대 사회생활의 중요장소이며, 사회·기술적으로 그 환경이 나날이 진화하여 극도로 복잡해지고 있다. 도시 관리는 그 자체로 이미 고난도의 과업이나, 21세기 인류가 직면하게 된 기후변화, 부의 불평등한 분배 문제들이 도시운영에 더욱 압박을 가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와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동시에, 시민들의 높은 삶의질을 보장하고, 민간부문 투자 유치를 위해 지속할 수 있는 사회 변화를 도모해야 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몇몇 글로벌 스마트도시 선도 도시들은 변화에 훌륭하게 대처하여 지역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발전시켰고,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으로 더욱 지속가능한 도시 주거 환경으로의 선제적 변신을 선보였다.


   2022년 스마트도시 인덱스 리포트는 뉴욕, 모스크바, 서울, 런던 등 31개의 글로벌 도시들이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립한 중·장기적 전략과 실제 수행한 스마트시티정책 및 지역혁신 활성화계획, 시민이 체감할 수있는 스마트시티 서비스 그리고 인프라, 프로젝트들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거대하고 포괄적인 연구다. 공통적인 추세와 견인 요인, 당면 과제들을 조명하며 스마트도시를 통해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선도하여 우리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찰을 함께 보여주고있다. 또한 다양한 각 도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도시 사업의 사례 연구를 담아, 우수 사례들과 그로부터 도출된 교훈을 입증, 공유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 담긴 주요 시사점들은 막대한 가치를 지녔으며, 지자체들이 넓은 선택의 바다를 항해하여 미래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계획수립에 기여하리라 생각된다.


   우리 IfM은 2022년 스마트시티 인덱스 리포트에 공동으로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 대학의 Visiting Academic Fellow이신 연세대학교 이정훈교수님과 그의 연구팀의 노력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스마트시티 현황을 분석하며 도출한 다양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오한 통찰을 끌어냈고, 앞으로 본 보고서는 도시지역의 잠재적인 미래 발전을 위한 의미깊은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인들의 안녕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하며, 새로운 뉴노멀 시대의 스마트도시의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022년 2월


Dr Diana Khripko and Dr Nicky Athanassopoulou,

IfM Engage, Institute for Manufacturing, University of Cambri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