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URBAN SUSTAINABILITY

도시지속가능성

'SDGs' 와 '탄소제로' 도시 구현을 위한 스마트시티 활성화


   앞서 조사된 서비스혁신성 분야에서 제시 되었듯이 에너지·환경분야는 17년·19년 대비 점진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로, 많은 도시들이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함께 탄소제로 도시를 구현한다는 비전 또는 세부 목표를 두고 다양한 정책기반 사업들이 추진 중이다(총 31개 도시 중 18개 도시들, 58%가 환경  에너지 관련 사업계획 추진 중). 또한, 민간분야에서도 최근 Environment (환경), Social(사회)  & Governance (지배구조) 강조와 함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사회책임투자(SRI)관점에서 지속가능한 경영펀드 조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중·장기적 저탄소발전전략 등이 가속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기후변화 및 이상 자연재해 등에 대응하는 국가차원에서 시민들의 환경 안전과 함께 탄소 배출 제로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영역이 중요하게 부상되고 있는 것을 보면 필연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비엔나, 파리, 코펜하겐, 스톡홀롬 등 유럽지역의 도시들은 SDGs 또는 탄소중립을 스마트시티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코펜하겐은 2025년까지 탄소 중립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2014년 유럽 유일의 녹색 수도로 선정된 바 있다.


지속 가능성 관련 모든 영역에서 증가 추세, 인프라 영역 증가 추이 빠름


   본 인덱스보고서에서 분석한 31개 도시들을 서비스·인프라·프로젝트를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19년 대비 직·간접적으로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는 각 영역 (서비스/인프라/프로젝트)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19년 대비 38%(직접:18%; 간접: 20%)였던 에너지·환경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비율이 약 42.7%로 확대 되었으며, 에너지•환경분야에 직접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19.1%를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비율은 23.6%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좀더 살펴보면 직접 환경·에너지 영향을 미치는 유형의 비중은 프로젝트,54% > 인프라,33% > 서비스,13% 순으로 나타났으며, 간접적인 영향의 부문에선 서비스,68% > 프로젝트,19% > 인프라,13% 순으로 차이를 보였다 인프라서비스 같은 경우 대부분 국가나 지방정부 주도의 탑다운(Top-Down)방식으로 추진되므로, 직·간접적으로 에너지·환경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런던 남부 서튼(Sutton)에 구축된 탄소 제로 생태 마을인 “베드제드(BedZED)”가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약 16,500㎡ 규모로 구성된 마을에서는 화석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단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이 직접 사용하며 체감할 수 있는 App-web 서비스 영역에서 에너지·환경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에너지·환경과 연관된 지속 가능성 영역은 현재까지 정부주도의 인프라 구축으로 대부분 시민들이 직접 체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화 된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싱가포르와 같은 선도적인 도시에서는 실제 시민들의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성숙한 서비스를 만들어 확산시켜 가고 있다. 싱가폴의 “압출 폐기물 수송 서비스”는 기존의 비효율적인 폐기물 처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로 연결된 파이프를 이용해 효율적인 폐기물 처리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프라 서비스이다. 특히 수집된 데이터는 Smart Nation의 센서 플랫폼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P2P 에너지 거래에 다른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가 활성화 되는 추세이며, 선도 스마트시티들 사이에서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에너지 환경에 대해 시민의 사용 인식전환과 함께 환경·에너지관련 시민참여 및 리빙랩의 역할이 서비스와 인프라의 격차를 줄이는데 매개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MART CITIES INDEX REPORT 2022

DTTM, ISi Lab, IfM Engage 

E: smartcitiesindexreport@gmail.com   |   T: +82-2-2123-4529   |   Seoul, Korea


Copyright 2022. ISi Lab all rights reserved.